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머리 비듬 생기는 이유 & 없애는 방법

by 영랑호인 2020. 8. 29.
반응형

머리 비듬 생기는 이유

여름이 지나 날씨가 차거워지면 건조해져서 비듬이 생기기 쉬운데요. 머리 비듬이 생기는 이유는 두피 내에 서식하는 세균 중 호모균과 오발레라는 곰팡이에 의해서 두피가 감염되어 비듬을 유발되는데요.

 

피부 보호를 위한 면역체계가 감퇴되어 비듬이 생기게 하는 원인들 2가지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불균형한 생활 

가장 일반적인 건 스트레스, 과도한 음주나 불면증, 호르몬 불균형과 같은 생활이 원인이 되는데요. 요즘 체중감량을 무리하게 하다보면 신체 밸런스가 무너져서 비듬이 생기기 쉬운 조건이 되기도 하죠. 

 

영양 공급이 부족하거나 영양공급이 과다해지는 경우에도 균형이 깨져서 비듬이 생길 수 있어요.


▶ 땀분비와 지루성 피부 


머리에서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 산성이 불균형을 이뤄 알칼리 화가 되면 곰팡이를 살균하지 못하여 비듬이 생기고요.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여 염증이 생겨 지루성피부염이 있어서 비듬이 생기기도 합니다.

 


머리 비듬 없애는 방법


① 빗질을 한다 :  샴푸를 하기 전에 잠깐 끝이 날카롭지 않은 빗으로 여러 번 빗어 주는 건데요. 어려운 것 아니죠? 샴푸를 하기 전에 빗질을 좀 해주면 샴푸할 때 머리카락이 적게 빠진답니다.

 

그리고 미리 두피에 묻은 먼지나 비듬을 제거하니까 깨끗하게 샴푸하는데 도움이 되는 거죠. 또 머리 감을 때가 아니아도 하루 2-3회 빗질 빗질을 하면 두피에 자극도 되니까 도움이 된답니다. 

 

그러나 과도한 자극은 오히려 해롭기 때문에 끝이 뾰족하지 않은 뭉뚝한 고무 또는 나무로 된 빗을 선택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② 머리를 저녁에 감는다 : 남자분들은 보통 아침에 감는데요. 하루 종일 일하면서 두피와 모발에 쌓인 먼지나 노폐물을 저녁에 샴푸를 하여 제거하고 잠을 잘 수 있으니 청결을 유지하는 데는 저녁에 감는 것이 도움이 되겠네요.

 

매일은 아니어도 일주일에 한두 번은 퇴근하고 저녁에 꼼꼼하게 샴푸를 정기적으로 하면 좋겠습니다.  

​머리를 감기 전 빗질을 하고 미지근한 물로 머리카락과 두피를 적신 후 샴푸를 골고루 두피와 머리카락에 묻히고, 손가락을 이용하여 두피를 천천히 마사지를 하는 게 좋은데요. 손톱으로 심하게 긁으면 염증을 유발해 비듬이 더 심해질 수 있어요.

 

 

③ 감은 머리는 완전히 말린다 : 바쁘다 보면 머리를 말릴 시간이 부족할 때가 많아요. 머리를 제대로 감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게 머리 말리기예요. 젖은 머리로 외출을 하게 되면 아무래도 오염된 먼지가 붙기도 쉽고 박테리아 균의 번식도 쉽겠지요? 

 

그래서 비듬이 있거나 탈모가 걱정되면 머리를 감고 나서 찬 바람으로 완전히 말리는 게 좋습니다. 수건으로 거칠게 문지르지 말고 살살 두드리듯이 닦고 뜨거운 드라이 바람으로 말리지 말고 찬 바람으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비듬 없애는 법이니까 좀 번거로워도 하는 게 좋겠어요. 


④ 자신에게 맞는 샴푸를 쓴다 : 샴푸 종류가 엄청 많습니다. 모발이 빠지는 걸 방지해주는 샴푸를 포함해서 다양한 기능성 샴푸들이 있어요. 아무거나 쓰는 것보다는 자신에게 필요한 샴푸를 골라서 쓰는 것이 효과적이랍니다.

 

비듬이 많으면  비듬 샴푸를 이용해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⑤ 충분한 수분보충과 영양섭취 :두피나 머리카락이 수분이 부족하게 될 수 있어요. 물을 충분히 섭취하여 촉촉한 두피와 모발을 만들어주고요. 비타민과 미네랄이 다량 함유된 음식들, 해조류 등으로 인스턴트 음식과 패스트푸드 음식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아요.
 
오늘은 날씨가 차가워지면서 건조해지는 계절, 머리 비듬 생기는 이유와 비듬없애는 법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