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지난밤은 잘 주무셨나요? 요즘은 수면 부족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숙면은 보약이라고 할 만큼 건강에 중요하죠. 만성 수면 부족으로 비만, 우울증, 면역 약화, 기억력 저하 등등의 증상을 겪는 분들도 많아요.


    가장 일반적으로는 수면부족으로 인한 두통이나 어지러움이 있죠. 그럼에도 바쁘게 살다 보면 어느 정도는 수면 부족은 지나치게 되기 쉬운데요. 오늘은 전문가들이 내놓은 수면 부족 증상과 대안 몇 가지를 정리해 봅니다. 

     
    1. 배고픔이 없어지고 폭식을 한다. 

    밥 먹을 때가 되었는데 배가 고프다는 걸 잘 못 느끼는 걸 말하는데요.  수면부족으로 생체시계가 혼란을 일으켜 배고파야 할 때 배고프지 않고 또 갑자기 배가 고파져서 폭식을 하게 되는 거죠. 

     

    2. 집중력이 떨어져 있다. 

    평소에는 쉽게 하던 업무가 정리가 잘되지 않는 거죠. 혹시 평소에는 쉽게 끝낼 일인데도 두 세배의 시간이 걸리나요?  봐도 눈에 잘 들어오지 않고 내용이 잘 파악이 되지 않는다고 느끼진 않나요?

     

    평소에는 잘 하지 않는 실수들, 빼놓지 말아야 하는 걸 빼놓는 일이 잦아진다면 수면 부족 증상일 가능성이 높아요. 

     
    3. 기억력이 떨어져 있다. 

    좀 멍해져서 자동차 키를 어디에 두었는지 금방 기억이 나지 않나요?  또 계획했거나 약속한 일을 깜박 잊어버려서 당황하는 일이 있나요?

     

    어떤 설명을 들었을 때  평소와 다르게 기억하지 못하고 실수가 잦다면 수면 부족이 의심됩니다. 

     

     

     

    4. 무기력하고 졸리다. 

    별로 하고 싶은 일이 없고 뭔가 하긴 하는데 실행력도 떨어진다는 생각이 드시나요? 오전인데도 하품이 자주 나오고 나른하고 졸리다면 수면 부족이 분명하죠?  


    5. 짜증이 쉽게 난다. 

    원래 그런 성격이 아닌데 매사에 예민하게 반응하거나 부정적인 것이 더 많이 보이고 신경이 쓰이나요? 자신도 모르게 이런저런 일들에 대해 과민해지고 쉽게 짜증을 내고 있다면 수면부족 증상인지 생각해보세요.


     


    수면부채는 사람을 '한마디로 아프고, 뚱뚱하고, 멍청해진다.'라고  하버드대학 수면 센터 러셀새너 교수가 말했다고 하는데요. 공감이 되나요?

     

    평균 7시간을 자는 사람의 사망률이 가장 낮다고 하는데요. 수면부족 증상으로 두통이나 가끔 어지럼증을 느낀다면 만성 수면부족이라고 할 수 있죠?

     

     

    요즘 잠은 충분히 주무시나요?  잠자는 걸 좀 무시하는 경향을 가진 사람들이 많아요. 잠이 삶에서 매우 중요한 건데도 말이죠. 

     

    바쁘고 생각이 많더라도 잠을 자는 걸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고요. 지나친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또 스마트폰이나 TV 시청, 인터넷 서핑 등 수면을 방해하는 활동을 줄여야겠죠?

    ​만성 수면부족 증상을 해결하려면 잠을 중요하게 생각해서 꿀잠을 자려는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겠어요. 수면부족 증상으로 삶이 삭막해지지 않게 함께 노력해 보시죠? 꿀잠 주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