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위축성위염과 장상피화생의 진단과 관리

by 영랑호인 2024. 3. 17.
반응형

장사피화생에 대한 자료를 검색하다가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의 연구자료 '위축성위염과 장상피화생의 진단과 관리'를 발견했네요. 

자료의 내용 소개

위축성 위염과 장상피화생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후 발생한 만성 위염의 진행 결과이며 위암의 위험을 높이는 요인이다.

 

위암의 발생 위험을 높이는 요인으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은 잘 알려져 있으며, 헬리코박터 파일로리에 의한 만성 위염의 진행 결과인 위축성 위염과 장상피화생도 위암 발생의 위험을 높이는 독립 요인이다.

 

 

1 , 위축성 위염과 장상피화생은 각각 6배와 10배 위암 발생의 위험을 높인다. 

2 , 따라서 위축성 위염과 장상피화생에 대한 진단과 평가를 통해 적절히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위암은 세계적으로 다섯 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악성암으 로서 진단 시점의 병기에 따라 치료의 결과가 매우 달라서 조기위암의 5년 생존율이 96.2%인데 비하여 진행암은 수술이 가능한 경우라도 61%에 지나지 않는다. 

 

우리나라는 2016 년 기준 연간 발생률은 인구 10만 명당 인구 59.7명으로 위암의 발생은 매우 많은 편이지만, 국가 암 검진 프로그램의 운영과 편리한 의료 접근성으로 인해 전체 위암 발생의 약 77%가 국소암 시기에 진단되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 우리나 라의 10만명 당 위암으로 인한 조사망률은 16.2%로 다른 나라의 60%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이다.

 

3 . 따라서 조기 발견과 치료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조기 진단을 위해서는 위암의 발생 위험이 높은 인구를 선별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염과 장상피화생이 있는 사람은 헬리 코박터 감염과 함께 위암의 고위험 군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장상피화생 위암 확률10배 클릭하세요!

 

위축성 위염과 장상피화생의 일반 측면

위축성 위염은 만성 표재성 위염의 진행 결과로써 위 점막 상피의 선 구조(glandular structure)가 소실된 상태이다. 위축성 위염은 장형 위암의 발생 위험을 약 6배 증가 시키며, 위축의 정도와 범위에 비례하여 위암의 위험도가 증가한다.

 

4 위축성 위염의 발생은 원인에 따라 A형과 B형으로 구분한다.


A형 위염은 주세포(chief cell)에 대한 자가항체가 발생하여선 구조가 파괴되는 자가면역기전에 의한 것으로 드물게 발생하며 주로 위체부와 전정부에 위축성 위염을 일으킨다. 

 

체부 위축성 위염(corpus dominant atrophic gastritis)은 악성 빈혈 (pernicious anemia)과 동반되며 위암의 위험이 증가한다. 

 

B형은 주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에 의해 발생하고 전정부 에서 시작하여(antrum dominant atrophic gastritis) 체부 쪽으로 진행하여 다발성 위축성 위염으로 불리기도 하며 장상피화 생으로 진행한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에 감염된 모든 사람 에서 위축성 위염이 같은 정도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며 감염된 균주의 병독력과 숙주인자가 영향을 미친다. 

 

대표적인 세균관련 요인은 CagA와 VagA 유전자이고, 숙주 요인으로는 나이, CagA에 대한 숙주반응에 관련된 유전자(PTPN11), 면역반응(IL-1B/IL-1RN/IL-2/IL-3/TKR-4/CD14), 

 

그리고 많은 유전자들의 다형성(genetic polymorphism), 위부분절제에 의한 가스트린 분비 감소 등이 제시되었다. 

 

환경적 요인은 음식과 기호품 등이 포함되는데, 소금에 절인 음식, 탄수화물 과다섭취, 비타민C 결핍, 색소가 부족한 채소(무, 양파, 양배추) 등이 위축성 위염 유발에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다. 

 

화생이란 하나의 계열로 분화된 세포가 다른 계열의 분화 세포로 이행하는 현상이다. 장상피화생은 위 점막의 선와 상피가 소장의 상피 형태로 화생하면서 원래의 위 상피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세포 계열인 Paneth 세포와 술잔세포가 상피에 포함되는 상태이다. 

 

장상피화생 위암 10배 확률 클릭하세요!

 

분자 수준에서 장상피화생은 the caudal type homeobox (Cdx) family의 장 특이 전사 인자인 CDX1과 CDX2를 표현한다. 장상피화생은 형태에 따라 세가지로 구별한다. 

 

제 I 형은 완전 장상피화생으로 MUC1, MUC5AC과 MUC6 등 위 상피의 mucins은 소실되고 소장과 같이 솔가장자리(brush border)를 가지는 흡수 상피, Paneth 세포 그리고 sialomucin 양성 술잔세포를 포함한다. 

 

제 II 형은 불완전 장상 피화생으로서 대장의 상피와 유사하여 흡수 세포가 거의 없고 술잔세포는 sulfomucin 양성이다. 

 

제 III 형은 중간 형태로서 두가지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위암의 위험 증가와 연관되어 있다. 

 

위암 중 장형 위암의 약 80%는 제 II 형과 제 III 형의 장생피화생과 연관되어 발생한다. (참고: 위암은 조직 학적으로 Lauren 분류에 따라 장형암과 미만형 암으로 나누는데, 이중 장형암은 위축성 위염과 장상피화생에 2차적으로 나타나는 반면에 미만형 암은 장상피화생과 독립적으로 나타 난다. 

 

그러나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은 장형암과 미만형암 모두에 관련되어 있다.) 장상피화생과 위암 발생의 관련성에 대하여 위암이 장상피화생에서 직접 발생하는 것인지 또는 장상피화생이 위암 발생을 예측하는 단순 표지자인지는 불분 명하다. 

 

 

화생이 완료된 상피는 비증식성이며 체세포분열 이후의 상태이기 때문에 완전 장상피화생은 선암이나 이형성과는 서로 다른 계열이다. 실제로 완전 장상피화생의 위암 발생 위험도는 매우 낮으며, 완전 장생피화생의 표지자인 CDX2 표현이 증가하는 위암의 예후는 오히려 양호하다.

 

반면 불완전 장상피화생은 장상피화생의 전체 범위가 넓어질수록 발생이 증가하고 유의미한 위암 발생 위험 요인이다. 위체부의 주세포가 소실되고 발생하는 화생으로서 장상피화생 외에 spasmolytic polypeptide-expressing metaplasia(SPEM)도 알려져 있다.

 

SPEM은 심부 전정부 위선 구조를 가지고 있으면서 trefoil factor 2 (TFF2, spasmolytic polypeptide)를 표현하는 화생 으로써 종양의 전구 단계로 간주되며 장형 위 선암의 발생 위험과 관련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위축성 위염과 장상피화생의 유병률은 나이에 따라 증가하고 남성이 여성보다 높다. 6 위축성 위염에 대한 최근의 메타분석에서 연간 발생률은 0-10.9%였다. 

 

 유병률은 조직 검사를 기준으로 한 우리나라의 연구에서 위축성 위염은 전정부와 체부에서 각각 42%, 20~38%였으며 장상피 화생은 각각 29~43%, 21-33%였다. 

 

내시경 소견 기준으로 한연구에서는 위축성 위염과 장상피화생의 유병률이 각각 27~41%, 7~13%였다. 일본의 연구에서는 조직 진단을 근거로 할 때 위축성 위염과 장상피화생이 각각 56%, 24%였고 중국에서는 위축성 위염의 유병율을 63.8%로 보고 하였다. 반면, 독일이나 스웨덴 등의 유럽 국가들은 위축성 위염의 유병률이 6~9%이다.

 

추가 자료, 데이터는 파일로 첨부해 놓을게요.

장상피화생

제가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부분은 보통 건강검진(내시경)에서 발견하는 장상피화생에 대한 내용이었는데요. 이 자료에서는 위축성 위염과 장상피화생을 같은 선상에 두고 연구한 자료라서 참고가 되었네요.

 

장상피화생은 나이가 많고 남자에게 더 발병률이 놓다는 걸 볼 수 있었고요. 다른 자료에서 볼 수 없던 위암 발병 기전에 대해서도 '위암 중 장형 위암의 약 80%는 제 II 형과 제 III 형의 장상피화생과 연관되어 발생한다.'고 밝혔네요.

 

장상피화생에 대한 내용은 헬스웨이브 사이트에 자세히 정리된 것이 있더군요. 링크를 올려 놓을게요. 참고하세요.

 

카톨릭의대 자료.pdf
0.30M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