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결핵 증상과 검사 Q& A

by 영랑호인 2020. 9. 10.
반응형

결핵 증상과 검사 Q& A

결핵은 퇴치된 질병으로 생각되는데요. 실제로는 국내에서는 꾸준히 발생하고 있는 현재 진행형 질병이라고 해요. 오늘은 질병관리본부에서 정리한 결핵의 증상과 검사에 대해 알아봅니다.

 

결핵의 증상

활동성 결핵의 초기 증상들 중 가장 흔한 폐결핵의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3주 혹은 그 이상 지속되는 기침
▶ 가슴의 통증
▶ 가래 혹은 피가 섞인 가래를 동반한 기침

활동성 결핵의 전신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체중 감소
▶ 발열
▶ 밤에 생기는 발한(땀)
▶ 오한(외부의 날씨가 춥지 않은데 본인만 추위를 느끼는 것)
▶ 식욕 감소 등

이러한 증상들은 애매해서 모르고 지낼 수도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들이 저절로 없어지기도 하지만 질병이 진행하게 되면 만성적이고 악화되어 기침, 가슴의 통증, 피가 섞인 가래를 보이기도 하죠.

 

그러나 폐결핵이 아닌 다른 장기의 결핵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그 장기에 따라 고유한, 다른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결핵에 대해 질병관리본부에서 정리한 궁금한 12가지 질문과 답을 알아보죠.

 

 

결핵 - 환자들이 자주 하는 12가지 질문과 답

1. 결핵은 무슨 병인가요? 결핵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결핵(tuberculosis, TB)은 결핵균(Mycobacterium tuberculosis)이라는 세균에 의해서 발생하는 전염병으로 다른 세균들과는 달리 자연계에서는 살 수 없고 사람의 몸속에서만 살 수 있어서 결핵 환자만 결핵균을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결핵 환자가 기침할 때 공기 중으로 배출된 결핵균을 주위 사람들이 그 공기로 숨을 쉴 때 폐로 들어가 전염이 일어나기 때문에결핵을 공기 매개성(air-borne) 전염병이고 해요. 

결핵은 대부분 폐에서 생기고 폐결핵 환자가 결핵균을 전염시켜서 폐결핵을 결핵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결핵은 우리 몸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어요.

 

림프절에서 발생하면 림프절결핵, 척추에서 발생하면 척추결핵이라고 하는데 이처럼 폐 이외의 장기에서 발생한 결핵을 폐외결핵(肺外結核)이라고 부릅니다.

2. 결핵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있나요? 아무 증상이 없는데 접촉자 검진을 받아야 하나요?

폐결핵은 전염병이므로 환자와 가까이 지냈던 사람들이 결핵균에 감염될 위험성이 커요. 접촉자 검진이란 전염성 결핵환자가 발생했을 때 결핵환자와 가까이 지냈던 사람들이 결핵균에 감염되었는지 그리고 결핵이 있는지 알아보는 검진이죠. 

 

폐결핵 환자의 전염성은 결핵으로 진단받고 결핵약을 복용하기 직전이 가장 높아, 폐결핵을 조기에 진단해 치료해 전파를 차단하려고 정부는 결핵환자와 가까이 지낸 가족과 동거인들에 대해 무료로 접촉자 검진을 시행하고 있어요.  

 


3. 결핵감염이란 무엇인가요? 결핵환자의 가족인데 결핵균에 감염되지 않을 수도 있나요?

결핵균의 전염(transmission)은 결핵 환자가 기침할 때 공기 중 결핵균을 주위 사람이 숨을 들이마실 때 기도를 통하여 폐로 들어가면서 발생하죠. 폐로 들어온 결핵균은 1차 선천면역(innate immunity)으로 제거되거나 살아남으면 폐 속에서 증식해요.  

결핵균이 선천면역을 뚫고 증식하면 이차 방어기전인 세포매개성 면역반응(cell mediated immunity)이 발생하여 결핵균을 억제하게 되는데요. 결핵균에 대한 세포매개성 면역반응이 발생할 때 형성된 면역세포는 평생 동안 혈액 속에 남아 있기 때문에 이를 확인함으로써(결핵감염검사) 결핵감염 여부를 진단하죠.  

결핵균이 폐로 들어오더라도 선천면역에 의해 결핵균이 제거되었을 경우 결핵감염이 발생하지 않아요. 그러므로 결핵환자와 가까이 지내도 결핵감염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고 결핵환자 가족 중 절반 정도만 결핵감염검사에서 양성을 보입니다.

4. 결핵감염검사란 무엇이고 투베르쿨린(PPD) 검사는 왜 하나요? 혈액검사로 감염여부를 알 수 있나요?

폐결핵으로 진단되면 전담 간호사는 환자의 가족 및 동거인 수만큼 “접촉자 검진 수첩”을 주는데요. 수첩에는 “결핵 및 (잠복)결핵감염 검사에 대한 쿠폰”이 있기 때문에 가까운 의료기관에 내원하면 해당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어요. 

 

결핵검사는 접촉자가 결핵환자인지 알아보는 검사로 모든 접촉자 검진 대상자에 대해서 흉부 방사선 촬영을 하고 기침, 가래와 같은 증상이 있거나 방사선 사진에서 결핵이 의심되면 추가로 객담 결핵균 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고요.

 

결핵감염검진은 접촉자가 결핵균에 감염되었는지 알아보는 검사로 투베르쿨린 검사와 혈액검사(인터페론감마분비검사) 2 가지 방법이 있는데 투베르쿨린 검사가 표준검사입니다.

 



5. 결핵균에 감염되면 모두 결핵이 발생하지 않나요? 결핵감염과 결핵은 어떻게 다르고 잠복결핵감염이란 어떤 것인가요?

결핵  : 대부분의 경우 세포매개성 면역반응에 의해 결핵균들이 살균되거나 증식하지 못하도록 억제되지만 일부에서는 결핵균이 면역기전을 극복하고 지속적으로 증식하여 병이 발생하는데 이를 결핵이라고 합니다. 
  
결핵감염 : 결핵균에 대한 세포매개성 면역반응에 의해 결핵균이 억제되어 있다가도 여러 가지로 면역기전이 약해지는 상황이 발생하면 억제되었던 결핵균이 다시 증식을 시작하여 결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사람의 경우 결핵감염이 발생하면(결핵감염검사에서 양성) 10% 정도에서 평생에 걸쳐 한 번 정도 결핵이 발생할 확률이 있는데 결핵감염 후 2년 이내에 5% 정도 발생하고 그 이후 평생에 걸쳐 5% 정도 발생합니다. 

잠복결핵 :  결핵에 감염된 사람의 90%는 평생 동안 결핵에 한 번도 안 걸리고 지내는데요. 결핵감염검사 양성이지만 현재 결핵이 없는 상태를 잠복결핵(latent tuberculosis infection)이라고 하고, 결핵균이 억제되어 있어 증식하지 않고 있지만 결핵이 발생할 위험성이 조금 있다는 의미이죠.

6. 잠복결핵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잠복결핵감염의 치료방법은 결핵약 중에 아이나 혹은 리팜핀 단독, 또는 두 가지 약을 병합한 치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이나 단독인 경우 9개월, 리팜핀 단독으로 4개월, 아이나와 리팜핀을 병합하여 3개월 사용할 수 있는 요법 등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결핵환자의 경우 결핵으로 진단받기 전에 많은 사람들에게 결핵균을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잠복결핵감염 치료를 통하여 결핵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은 중요한 조기 결핵퇴치를 위해서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잠복결핵감염 치료가 쉽지 않고 잠복결핵감염 치료를 하더라도 결핵 발생을 완전히 예방하지 못하므로 잠복결핵감염 치료 대상자의 선정 기준은 국가마다 다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밀접 가족 접촉자의 경우 35세 미만의 연령 모두와 35세 이상의 경우 결핵 발병의 고위험군에 대해 우선적으로 잠복결핵감염 검사와 치료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35세 이상이라도 접촉의 강도가 높을 경우 잠복결핵감염 검사와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고위험군이란 장기간 면역억제제 혹은 스테로이드를 복용하고 있거나 예정인 환자, 후천성 면역결핍증 (AIDS) 환자, 당뇨병, 만성신부전, 과거 결핵을 치료한 적이 없으나 흉부방사선 사진에서 자연치유된 흔적이 있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결핵의 경우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하지만 잠복결핵감염 치료의 여부는 주치의와 상의하여 결정하시면 됩니다.

 



7. 제가 과거에 결핵으로 치료받은 적이 있는데 최근 딸이 결핵에 걸렸습니다.저 때문인가요? 

결핵은 결핵환자가 퍼뜨리는 전염병이므로 결핵균에 감염된 사람은 또 다른 결핵환자가 이전에 그 사람에게 결핵균을 전파하였다는 것을 의미하죠. 그렇지만 어떤 결핵환자가 그 사람에게 결핵균을 전파하였는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왜냐하면 결핵균에 감염된 후에 바로 결핵이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고 대부분 수년에서 수십 년 동안의 잠복기를 보낸 후에 결핵이 발생하므로 어떤 사람이 과거에 그 사람에게 결핵균을 전파시켰는지 찾아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내가 과거에 결핵으로 치료받았는데 나와 가까이 지냈던 사람에서 결핵이 발생하더라도 내가 감염시켰다고 죄책감을 느낄 필요는 없어요. 왜냐하면 다른 결핵환자에 의해서 감염이 되었을 가능성이 크고 현실적으로 누구에게서 감염되었는지 찾아내기도 어렵기 때문이죠.

8. 결핵균 검사를 위해서 객담은 어떻게 뱉는 것이 좋은가요? 

결핵의 진단에서 객담 결핵균 검사가 제일 중요해요. 기침과 가래가 없더라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객담을 뱉으면 결핵균이 검출되는 경우가 많아요.

 

그리고 객담을 뱉기 위해 기침을 할 경우 주위 사람들에게 전염시킬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건물 밖이나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주위에 사람이 없는 상태에서 기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객담을 뱉은 후 맑은 물로 입안을 헹굽니다.

1) 객담통 뚜껑을 열고 한 손으로 잡고 심호흡을 3회 실시하여 폐 깊숙이 있는 가래가 잘 나올 수 있도록 합니다.

2) 심하게 기침하여 기도 깊숙이 있는 객담을 객담통에 뱉고 객담통 뚜껑을 닫아 제출합니다.

3) 객담의 양이 적으면 심호흡과 기침을 여러번 반복 최대한 많은 양의 객담을 뱉습니다.

※ 객담통을 바로 제출하기 어려운 상황이면 객담통을 냉장실(4oC)에 보관하였다가 제출합니다.

 

 



9. 객담(결핵균) 도말 및 배양검사란 무엇인가요? 객담 검사는 결과는 왜 오래 걸리나요?

결핵균 도말검사는 객담을 유리 슬라이드에 펴 바르고(도말, smear) 염색하여 현미경으로 직접 결핵균을 관찰하므로 결과를 빨리 알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민감도(결핵환자의 객담에서 결핵균을 발견할 확률)가 낮은 단점이 있습니다. 

결핵균 배양검사는 결핵균이 잘 자라는 배지(media)에 객담을 넣고 결핵균이 증식하여 균 덩어리를 만들면 이를 관찰하여 객담에 결핵균이 있는 것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결핵균은 아주 서서히 증식하므로 배양검사 결과를 알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이 소요되지만 (2주 - 2개월) 소수의 결핵균만 있어도 확인할 수 있으므로 민감도가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객담 결핵균 검사는 도말검사와 배양검사를 동시에 시행하므로 도말 검사에서 결핵균이 검출되지 않더라도 배양검사에서 결핵균이 검출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도말검사 음성일 경우 배양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기다려 보아야 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10. 비활동성 결핵이란 무엇인가요?

활동성 결핵(active tuberculosis) : 활동성 결핵(active tuberculosis)이란 결핵 병변에서 결핵균이 증식하면서 병을 일으키고 있는 상황으로 간단히 결핵이라고도 부르며 치료가 필요합니다. 

비활동성 결핵(inactive tuberculosis) : 이전에 결핵균이 증식하면서 폐병변을 만들었지만 결핵약의 복용이나 면역기전에 의해 결핵균이 모두 죽거나 억제되어 결핵균의 증식이 없는 상태(흉터)를 말합니다. 

비활동성 결핵은 치료가 필요 없습니다. 건강 검진 등으로 흉부 방사선 사진을 찍었을 때 비활동성 결핵 병변이 관찰되면 안심해도 되는데요. 방사선 소견만으로 활동성 결핵과 비활동성 결핵을 정확히 구별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 활동성 결핵이 의심되면 객담 결핵균검사 등을 추가로 시행하기도 합니다.

11. 흉부방사선 사진을 찍었는데 과거에 결핵 앓은 흉터가 있다고 합니다. 결핵을 진단 받은 적이 없는데요?

결핵에 걸린 사람 중에서 일부는 결핵약을 복용하지 않아도 면역기전에 의해 결핵이 치료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결핵진단을 받은 적이 없는데 흉부방사선 사진을 찍었는데 과거에 결핵 앓은 흉터가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과거에 결핵이 발생하였지만 결핵인 줄 모르고 지내다가 면역기전에 의해서 결핵병변이 치유되고 그 후유증(흉터)이 흉부 방사선 사진에서 관찰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치유된 결핵병변(흉터)이 흉부 방사선 사진에서 관찰될 때 비활동성 결핵이라고 하며 결핵 치료가 필요 없습니다.

 

 


12. 약제 감수성 검사란 무엇인가요?

결핵균 중에서 일부는 결핵약(항결핵 약제)에 내성(resistance)을 보일 수 있어서 약제 내성 결핵균에 의해 결핵이 발생한 환자는 결핵약을 복용하여도 치료가 되지 않아요.결핵약의 종류는 10가지 정도 되는데 결핵균이 어떤 결핵약에 잘 듣는지(감수성인지) 또는 내성이 있는지 알아보는 검사를 약제 감수성 검사라고 합니다. 

약제 감수성검사는 배양된 결핵균을 이용하기 때문에 결핵치료를 시작할 때 결핵균이 어떤 결핵약에 내성이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결핵을 치료할 때 4 가지 결핵약을 동시에 복용하기 때문에 결핵균이 한두 가지 결핵약에 내성을 보이더라도 다른 약에는 감수성을 보이므로 대부분 치료가 잘 됩니다. 

대부분 결핵 치료 중 약제 감수성 검사 결과가 나오는데, 복용 중인 모든 결핵약에 감수성을 보이면 표준 처방대로 치료를 계속하고, 결핵약 중에서 내성을 보이는 약제가 있으면 감수성을 보이는 다른 약으로 바꾸고 치료 기간을 연장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