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오늘은 음력 양력 변환기와 평달 윤달 뜻에 대해 알아볼게요. 지금은 많이 보지는 않지만 예전에 어른들은 음력을 중요하게 생각하셨죠. 농사를 질 때는 음력 절기에 맞춰서 계획을 하기도 했고요.

     

     

    특히 윤달을 의미 있게 생각해서, 중요한 집안에 결혼이나 이사, 집수리 같은 큰 일은 윤달에 치르려고 하기도 했어요. 태양력을 주로 사용하는 현대에는 평달 윤달의 개념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었는데요.

     

    먼저 평달과 윤달의 뜻을 간단히 정리할게요.

     

    평달​ 윤달 뜻?

     


    평달은 특별할 것이 없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한 달, 즉 29일이나 30일로 이루어진 달을 의미하죠. 하지만 윤달은 음력 달력에서 사용되는 특별한 개념으로, 일반적인 달의 주기와는 다르게 조정된 달을 말해요.

     

    음력 달력에서는 보통 29.5일이 한 달 주기지만, 실제 달의 공전 주기는 정확히 이와 일치하지 않아요. 그래서 음력 달력은 윤달을 삽입해 달력의 정확성을 보완하는 건데요.

     

    윤달의 주요 특징

     

    음력은 달이 차고 기우는 주기를 기준으로 한 달이 정해져서, 태양의 주기를 기준으로 한 태양력(양력) 1년과 차이가 생기는데요. 보통 음력 1년은 354일 정도라서 태양력보다 11일 정도 적어요.

    ​11일이 몇 년 누적되면 음력과 양력 사이에 점점 차이가 생겨서 결국 음력 달력은 몇 년이 지나면 점차 계절과 맞지 않게 되겠죠. 그래서 이 둘 사이를 메꾸어 한 해의 길이를 조정할 필요가 생기는데요.

    그래서 '윤달'이 있는 거예요. 윤달은 태양력과 음력의 차이를 메우기 위해 만들어진, 음력의 특수한 달인 거죠. 그러니까 음력 달력의 차이를 몰아서 2~3년에 한 번씩 윤달이 추가해서 음력과 태양력의 날짜를 맞춰주는 거예요. 

    ​그래서 달력을 자세히 보면, 윤달은 따로 표기한 걸 볼 수 있어요.

    윤달은 많은 문화에서 휴일과 전통적인 행사를 결정하는 데 사용되었는데요. 중국의 춘절과 한국의 설날, 추석 같은 명절은 음력으로 결정되고, 윤달여부에 따라 그 날짜가 달라질 수 있죠.

     

    메톤 주기(Metonic cycle) ​

    윤달이 추가되는 기준으로 메톤 주기(Metonic cycle)가 있어요. 달이 지구를 도는 주기와 관련된 음력에서 윤달이 추가되는 주기는 19년마다 반복되는데요.

    19년마다((대략 6,939.6일) 음력의 날짜와 태양력의 날짜가 거의 일치하게 되죠. 이 주기 내에서 12년은 12개월로 구성된 평달, 나머지 7년은 13개월로 구성되어 윤달이 추가됩니다.​

    메톤 주기는 태양의 주기를 기준으로 한 달력과 달의 주기를 기준으로 한 달력을 조화롭게 맞추기 위해 고대부터 사용된 주기인데요.

    그리스의 천문학자 메톤(Metón)이 기원전 432년에 발견해서 메톤 주기라고 불렸고, 고대 바빌로니아, 중국, 유대인 달력 등 여러 문화권의 달력에서 사용되었어요.

     

     

    음력 양력 변환기

     

     

    그럼 언제가 윤달인지 어떻게 확인해 볼 수 있을까요? 네이버에서 서비스하는 "양력음력변환기"를 사용하면 간편하게 태양력, 그러니까 우리가 보통 사용하고 있는 달력을 날짜가 음력으로 며칠에 해당하는지 확인해 볼 수 있어요.

     

     

     

    위에 사진에서 처럼 알고 싶은 날짜를 달력에서 클릭한 다음 양력-> 변환하면 윤달인지 평달인지 바로 확인할 수 있어요. 양력 8월 24일은 음력 2024년 8월 22일 평달이라고 나오죠. 윤달이 아닌 거죠.

    반대로 양력에서 음력으로 변환하는 것도 위 방법과 같이 날짜를 입력 후 빨간 네모로 표시한 곳을 양력에서 음력으로 변환을 선택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조금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추천드리는 사이트는 한국천문연구원에서 제공하는 음양력변환계산기인데요. 여기에서는 좀 더 깊은 정보를 제공해 줘요.

     

     

    양력 날짜를 입력하면 음력날짜 음력간지 외에도 그레고리력과  율리우스력을 구분해서 알려줘요. 흥미로운 접근인데요. 직접 한 번 해보세요. 

     

     

    양력과 음력 차이점

     

    양력과 음력은 각각 태양과 달의 주기를 기준으로 한 달력입니다. 두 달력의 주요 차이점은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양력 (태양력)

    기준: 지구가 태양을 한 바퀴 도는 시간을 기준으로 합니다.
    일수: 1년은 약 365.25일입니다. 이를 보정하기 위해 4년에 한 번 윤년이 있어 2월이 29일이 됩니다.
    특징: 날짜가 고정되어 있으며, 계절의 변화가 일정한데, 예를 들어, 북반구에서는 항상 12월이 겨울이고, 6월이 여름입니다.

     

    음력 (태음력)

    기준: 달이 지구를 한 바퀴 도는 시간을 기준으로 합니다.
    일수: 1년은 약 354일로, 양력보다 약 11일 짧습니다.
    특징: 날짜가 변동하며, 매년 같은 명절이 다른 날짜에 돌아옵니다. 음력의 차이를 보정하기 위해 19년에 7번의 윤달을 추가합니다.

     

    주요 차이점

    기준의 차이: 양력은 태양의 주기를, 음력은 달의 주기를 기준으로 합니다.
    날짜의 고정성: 양력은 날짜가 고정되어 있지만, 음력은 매년 변동합니다.
    계절의 일관성: 양력은 계절이 일정하게 유지되지만, 음력은 계절이 변동할 수 있습니다.

     

    양력은 주로 과학, 비즈니스, 법률 및 국제적인 행사와 관련된 목적으로 사용되고, 음력은 전통적인 명절과 문화적인 축제와 관련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오늘은 태양력과 음력의 차이 그중에서 평달 윤달 뜻과 음력 양력 변환기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 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