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남성갱년기 증상 체크리스트

by 영랑호인 2020. 9. 13.
반응형

남성갱년기 증상 체크리스트


남자도 갱년기가 있을까요?  남성갱년기 PADAM(Partial Androgen Deficiency in Aging Male)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이 매년 조금씩 감소하면서 나타나는 신체적인 증상과 성기능 장애가 함께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여자도 아니고 남자가 무슨 갱년기가 있어? 할게 아니라 증상이 있으면 관심을 가져야 하는데요. 남성 갱년기는 서서히 조금씩 진행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남성들은 잘 느끼지 못한다고 하죠.

 

대부분 스트레스 때문에 그런가 보다 하거나 또는 나이가 들어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갱년기 증상으로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8nmol/ℓ 이하가 되면 노화를 촉진과 신체의 저항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되죠. 

 

남성갱년기 증상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남성 갱년기 증상

남성갱년기는 혈액검사로 테스토스테론 검사를 하면 쉽게 진단할  수 있는데요. 보통 갱년기 하면 우울감부터 떠올리는데 남성 호르몬이 줄면서 나타나는 증상이 감정 기복, 수면장애 등이 우울감과 연관되기 때문이죠.

그 외에도  피로감을 쉽게 느끼고 기억력 저하, 성욕 감퇴, 발기부전, 복부지방(체지방) 증가, 안면 홍조, 탈모, 골다공증  등이 대표적인 남성갱년기증상입니다.


갱년기 체크리스트

출처 : 대한남성과학회

1. 나는 성적 흥미가 감소했다.

2. 나는 기력이 몹시 떨어졌다.

3. 나는 근력이나 지구력이 떨어졌다.

4. 나는 키가 줄었다.

5. 나는 삶에 대한 즐거움을 잃었다.

6. 나는 슬프거나 불만감이 있다.

7. 나는 발기의 강도가 떨어졌다.

8. 나는 최근 운동할 때 민첩성이 떨어졌다.

9. 나는 저녁식사 후 바로 졸립다.

10. 나는 최근 일의 능률이 떨어졌다.


▶ 결과 보기​

3개 이하로 선택하셨나요? 3개 이하로 선택하였지만, 선택한 항목 중에 혹시 1번이나 7번에 ‘예’를 선택하셨거나 1번과 7번 외의 항목 중에 3개 이상 ‘예’를 선택하면 남성갱년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의 예방

운동과 식이요법 : 운동은 주 3회 이상 등산이나 자전거 타기, 조깅 등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고요. 식사는 지방이 많은 육류와 과식을 피하고 무기질이 많은 음식이나 저지방 음식을 먹고 충분한 수면과 휴식이 중요하죠. 

규칙적인 생활 : 가능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또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적절한 운동과 성생활을 해야 합니다. 특히 흡연과 과도한 음주는 갱년기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남성 갱년기의 치료

남성갱년기 치료는 부족한 남성호르몬을 보충하는 방법인데요. 호르몬 보충요법은 먹는 약, 붙이는 약, 주사제 등 다양한 종류가 있어요. 남성호르몬을 갱년기 증상이 없는 경우 사용하면 심각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먼저 진단을 받고 사용해야 하죠.

 

남성호르몬 보충요법을 토대로 그 외의 증상에 대한 치료도 병행하게 되는데요. 남성갱년기 중상이 있으면서 발기부전이 있다면 발기부전 치료제도 함께 복용하는 방식입니다.  

남성 호르몬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심한 스트레스나 비만, 고혈압, 당뇨, 간질환, 갑상선 질환 등이 있죠. 특히 당뇨가 있으면서 비만이면 남성호르몬 수치는 더 낮아지기 쉽기 때문에  주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남성 갱년기 환자에서 호르몬 보충요법을 시행하면 근력이 증가하게 되며, 체지방 감소와 골다공증이 예방되는 등 전반적인 신체 기능이 향상되고요. 또한 인지 능력이 향상, 즉 무기력, 피로감, 우울, 공포감, 성적 능력이 개선됩니다.


오늘은 남성갱년기증상, 체크리스트와 예방 치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건강한 중년 이후의 삶의 질을 위해 알아 두면 좋겠지요?  

반응형